부동산

[스크랩] 집살때 고려할 7가지 기준

천국의하루 2011. 12. 27. 17:49

  

집살때 고려할 7가지 기준

 

어떤 아파트를 살지 고민중이신지요? 아파트를 구입할 때 꼭 짚어봐야 할 7가지 선택기준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는 역시 인기 학군입니다. 올해 아파트값이 많이 오른 지역 중 목동지역이 상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육에 투자가 많은 지역이 학군이 좋고, 많은 사람들이 인기 학군에 몰려 아파트 가격이 더욱 올라가게 됩니다.

둘째는 지역 인기도와 발전 전망입니다. 직장까지 거리를 포함한 생활권과의 거리, 공공택지개발지구, 도시외곽순환도로 등 주요 교통망과의 연계성 등은 앞으로 발전 전망과 지역 인기도와 직결되는 부분입니다. 용산, 상암, 성수동 지역처럼 대규모로 초고층 건물이 들어서는 지역은 투자가치가 높은 것입니다.

셋째는 교통여건. 전철역, 도심과의 접근성, 주요 도로와의 연계성, 아파트단지 진입도로 체계 등을 중점적으로 선택 기준 항목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도로, 전철노선 등의 계획사항은 입주시점과 비교해 살펴보아야 합니다. 입주 3~4년 이후의 계획도 홍보용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입니다.

넷째는 가격 경쟁력입니다. 인근 아파트 시세와 객관적인 비교가 필요합니다. 특히 주변 단지와 시세 비교시는 단지 규모, 구조, 준공시기, 난방방식 등을 감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지 규모는 클수록 좋습니다. 통상 1000가구가 넘으면 A급, 500~1000가구 정도도 무난합니다. 단지 규모는 선호도가 낮은 지역일수록 향후 투자가치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입니다. 하지만 대규모 택지개발지구, 신도시 인근은 단지 규모를 무시해도 무리는 없습니다.

입주 후 투자가치를 확보하려면 건설사 선택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같은 지역이라고 해도 유명 브랜드의 주택가격은 기타 아파트보다 약 10% 이상 가격이 높게 형성됩니다.

마지막으로 환경가치를 살펴야 합니다. 앞으로는 맑은 공기, 울창한 숲이 어우러진 곳의 가치가 점점 높아질 것입니다. 인기 지역의 랜드마크 아파트는 대규모 공원이나 한강변에 입지하거나, 녹지시설이 풍부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거주하는 아파트의 조망권은 가격 결정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것이 환경 프리미엄입니다

출처 : 디벨로퍼아카데미(부동산개발협의회)
글쓴이 : 안병관 원글보기
메모 :